주식시장2016. 11. 10. 21:57

 

  

어제 우리 주식시장은 패닉의 흐름을 보이며 급락한 바 있습니다.

예상과 달리, 미국 차기 대통령에 공화당의 트럼프 후보가 당선이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금일새벽 마감된 미국 다우지수는 사정이 달랐지요.

트럼프의 당선으로 급락하던 미국 선물지수를 되돌리며 얼굴을 바꾸어 급등권으로 마감,

일봉상 강력한 장대양봉을 세개째 연속 시현해냈습니다.

 

이에 힘입은 듯, 금일 국내 주식시장은 어제의 충격에서 벗어나 반등의 흐름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관련 종목들은 동반 약세를 보였는데, 그 이유는

 

트럼프 후보의 당선으로 한미 FTA 재협상 등을 통해 관세 부담이 증가할 가능성이 대두되었기때문입니다.

 

    

먼저 코스피 전업종의 시장지도를 한번 볼까요?

 

 

 

< 코스피 시장지도,  출처 : 삼성증권 HTS >

  

 

거의 빨간색인데, 유독 운수장비만 퍼런색을 띄고 있습니다.

운수장비는 자동차와 조선업종이 합쳐져 있는데, 조선업종은 오늘 상당한 상승폭을 보였으므로

자동차 업종지수로 본다면 저 하락율 보다는 훨씬낮을 것이고, 자동차 업종 ETF인 KODEX 자동차는

금일 -3.5%로 마감하였습니다.

 

 

운수장비 업종을 상세히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코스피 운수장비 업종내 종목 등락상황,  출처 : 삼성증권 HTS >

 

 

가뜩이나 주가 상황이 좋지 않았는데, 남들과 함께 급락한후, 만회흐름에서 또 한번의 급락이 참으로

아픈 상황입니다.

 

 

일봉차트로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1) 현대차

 

 

< 현대차 일봉차트, 차트출처 : 삼성증권 HTS >

 

 

이전의 저점들을 동그라미로 표시하였습니다.

주가로 보면 이전저점 부근까지 도달한 상황인데요?

금일 음봉이 너무 거대해 보입니다. 종가가 최저가이기도 하구요.

 

금일 거래량이 약125만주인데, 외국인이 29.5만여주, 기관이 20.5만여주를 순매도했습니다.

투자자 포지션과 캔들의 형태로 보면, 금일이 저점이라고 말하기 어려울 것도 같습니다.

 

 

 

 

2) 기아차 

 

 

 < 기아차 주봉차트, 차트출처 : 삼성증권 HTS >

 

 

 

기아차는 주봉차트로 보겠습니다.

네모박스로 표시한 부분이 이전저점 영역인데, 금주에 이전저점을 몸통으로 밀고 내려와 현재

장대음봉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위에 동그라미가 모두 120주선에 걸리며 저항라인을 뚫지 못하고 공방을 벌이다가 하락을

한 바 있습니다. 

 

주가상황을 보면, 현대차 보다도 더 않좋아 보입니다.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3) 현대모비스 

 

 

 < 현대모비스 주봉차트, 차트출처 : 삼성증권 HTS >

 

 

 

현대모비스도 주봉차트로 보겠습니다.

그나마 현대모비스는 현대차나 기아차 보다는 좀 더 나아 보이는 군요.

현재 주가가 급락을 하였지만, 빽빽한 매물대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군다나 아래 120주선이라는 지지선이 받치고 있습니다.

 

금일 투자자별 포지션을 보면, 양매도가 아니라 기관은 매수를 해 주었습니다.

(거래량 54.7만주 / 외인 9만여주 매도 / 기관 1.1만여주 매수)

 

하지만, 여전히 하방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4) 현대글로비스 

 

 

< 현대글로비스 주봉차트, 차트출처 : 삼성증권 HTS >

 

 

 

현대글로비스 주봉차트입니다.

이전저점을 동그라미로 표시했는데, 현재 저점을 갱신했습니다.

주가는 살짝 위에서 끝났지만, 이미 생채기를 내어 놓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시장에서는 저런 장대음봉이 나온 상태에서는 급반등의 흐름이 잘 안나오고 있습니다.

(양대세력중 어느 하나 이상이 숏포지션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판단됩니다.)

 

 

 

 

 

5) 한온시스템 

 

< 한온시스템 주봉차트, 차트출처 : 삼성증권 HTS >

 

 

 

한온시스템 주봉차트입니다. 

최근 시장에서 등락률이 비교적 큰 종목입니다.

 

PBR이 제조업치고는 높은 3.29입니다.

그 만큼 성장성을 인정받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공매도에서 자유롭기도 힘들다 하겠습니다. 

 

 

주봉차트상 이전저점들을 동그라미 표시하였는데,

현재의 위치가 저점으로 인정해 줄만 한가요?

120주선 부근에서 강하게 반등하였습니다.

 

금일 13시 40분경, 9660원으로 저가를 기록한후, 10300원으로 마감을 했으니 상당한 반등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포지션을 보면, 거래량 463만주에 외국인이 74만여주 매수, 기관이 153만여주 매도의

포지션입니다. 마지막 강한 반등은 외국인이 주도한 결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주가가 금일 저점을 진바닥으로 반등을 할 수도 있겠으나, 고 PBR종목은 성장성에 흠집이

가는 일이 생기면 언제든 급락이 나올 수 있으니 투자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동반 하락한 자동차 관련 종목들의 주가흐름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인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