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상식,기타2016. 7. 28. 16:35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 사람들과 인연을 맺게 됩니다.

때로는 누군가의 동료로, 때로는 누군가의 파트너로 어쩔때는 누군가의 적군으로.

자신의 힘과 권력, 능력을 과신하는 '천상천하유아독존' 形 의 인간도 있지만, 대부분은

자신과 인연을 맺는 주변인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게 됩니다.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

 

 

주변의 사람들과 잘 어울려 살다보면, 알게 모르게 은혜를 입고 살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로 버퍼역할을 해 주기도 하고, 뒤에서 힘을 주기도 합니다.

입술과 치아로 이런 관계를 설명한 고사성어가 있습니다.

바로 순망치한 인데요?

 

오늘은 순망치한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겠습니다.

 

 

 

 

 

 

 

脣亡齒寒 (순망치한)

 

입술을 잃으면 이가 시리다는 뜻으로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을 비유하는 말.

- 가까운 사이의 존재가 한쪽이 망하면 다른 쪽도 온전하기 어렵다는 것의 비유

- 서로 공존함으로써 성립되는 밀접한 관계의 비유 

 

 

 

 

  

<유래>

 

유래는 춘추전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진(晉)나라 헌공(獻公)이 괵(虢)나라를 치기 위해서 우(虞)나라에게 길을 빌려달라고 청하게 됩니다. 

진헌공(晉獻公)은 순식(筍息)을 통해서 명마(名馬) 4마리와 구슬(벽옥)을 우(虞)나라에 예물로 보내 간청했고

우공(虞公)은 뇌물이 탐나서 청을 받아들이려고 합니다. 이때 궁지기(宮之奇)라는 신하가 진(晉)나라의 속셈을 알고

다음과 같이 간합니다.

 

"괵(虢)나라는 우(虞)나라의 껍데기(表)입니다. 괵(虢)이 망하면 우(虞)도 반드시 이에 따르게 됩니다. 진(晉)나라에 길을 열어

주어서는 안되며, 도적과 친할 수는 없습니다. 한번도 과한데 어찌 두번 다시 할 수 있겠습니까?

옛 속담에 "輔車相依 脣亡齒寒(보거상의 순망치한)" 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바로 우(虞)와 괵(虢)을 두고 한 말입니다."

** "輔車相依 脣亡齒寒(보거상의 순망치한)" - "수레의 덧방나무(짐받이 판자)와 바퀴가 서로 의지하며,

입술이 없어지면 이가 시리다."

 

그러나 우공(虞公)은

"경은 진(晉)나라를 오해하는거요. 진(晉)나라와 우(虞)나라는 동종(同宗)의 나라가 아니오? 그러니 어찌 우리를 해칠 것인가?"

 

궁지기(宮之奇)는

"지금 진(晉)나라는 동종(同宗)인 괵(虢)나라를 치려합니다. 하물며 우리를 사랑할 리 있겠습니까?"

 

그러나 우공(虞公)은

"진(晉)나라 군주가 중요한 보물을 아끼지 않고 과인과 기쁨을 교류하려고 하니 척촌의 작은 지름길을 아끼리오?

또한 진(晉)나라가 괵(虢)나라보다 10배가 강한데 괵(虢)나라를 잃고 진(晉)나라를 얻으면 어지 불리하지 않소?

그대는 물러나며 내 일을 예단치 마시오"

 

라면서 예물에 눈이 멀어 궁지기(宮之奇)의 말을 듣지 않고, 진(晉)나라에 길을 내주고 맙니다. 

그러자 궁지기(宮之奇)는 "우(虞)는 이번 섣달을 넘기지 못할 것이다"고 하면서 그의 일족을 데리고 조(曹)나라로 달아납니다.

 

궁지기(宮之奇)의 예언대로 12월 병자 삭(丙子朔)에 진(晉)나라는 괵(虢)을 멸망시키고, 진(晉)나라로 돌아가는 길에 잠깐

머물면서 우(虞)나라도 빼앗고 우공(虞公)은 포로로 데리고 갑니다. 

이에 순식(筍息)이 예물로 보냈던 명마(名馬) 4마리와 구슬(벽옥)을 진헌공(晉獻公)에게 바치면서 말합니다.

"壁則猶是也 而馬齒加長矣"(벽즉유시야 이마치가장의) - 벽옥은 예전과 같은데, 다만 4마리의 말이 늙었습니다.

 

 

 

 

 

 

 

 

"순망치한" !!

이웃하는 존재들과 "함께" 또는 "공존"을 추구해야 할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 CEO들에게 성공비결을 사자성어로 표현한다면 무엇을 꼽겠는가? 하는 설문조사를 했었는데

순망치한이 1위를 차지했고,

그뒤로 형설지공 (어려운 처지에서도 끊임없이 학습하고 노력한다.)

그리고 일신우일신 (날마다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 등의 고사성어가 꼽혔습니다.

 

 

연약한 인간이라는 존재에게 주변의 인연은 참으로 소중한 것입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께서도

주변의 좋은 인연들과 함께 좋은 시간 보내시고 보람되고 복된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인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