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통계2016. 7. 11. 18:23

 

 

지난 포스팅에서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규모및 성장률에 관해 살펴본 바 있습니다.

관련 글 : 온라인 쇼핑몰 시장 규모 추이 1 ....  http://podiblo.tistory.com/76

 

오늘은  상품군별 시장규모및 성장율에 관해서 포스팅을 해 보겠습니다.

눈으로 물건을 직접 보거나 만져보지 못하고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 온라인 쇼핑의 태생적 단점을

극복하고 거래액 기준으로 15년동안 무려 16배의 놀라운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

 

 

 

전세계적인 불경기임에도 온라인쇼핑몰 시장은 모바일 시장의 급성장으로 또 한번 도약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경기상황에서 도약이니, 성장이니 이런 단어를 들으면 가슴이 설레어 오는데요?

그러면 상품군별로 시장규모및 성장율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컴퓨터 및 주변기기

 

< 자료 출처 : 통계청 홈페이지 >

 

 

 

- 컴퓨터및 주변기기는 2001년에 8463억의 거래액이 2015년에는 3조5430억원으로 증가, 

   약 4.2배의 성장  

- 전문몰과 종합몰의 성장률을 볼때, 전문몰 보다는 종합몰의 성장이 높았음 (규모의 경제효과 추정) 

- 자세한 수치는 아래 도표에 정리되어 있음

 

 

 

 

 

2) 가전/전자/통신기기

 

< 자료 출처 : 통계청 홈페이지 >

 

 

- 가전/전자/통신기기는 2001년대비 2015년에 약 8.35배 성장  

- 종합몰이 전문몰에 비해 월등한 성장률을 보임

- 자세한 수치는 아래 도표에 정리되어 있음

 

 

 

 

 

3) 의류 / 패션류

 

< 자료 출처 : 통계청 홈페이지 >

 

 

의류/패션류는 2001년대비 2015년에 약 48.14배 성장  

- 종합몰이 전문몰에 비해 월등한 성장률을 보임

- 자세한 수치는 아래 도표에 정리되어 있음

 

 

 

 

 

 

 

 

 

 

4) 스포츠 / 레저용품류 

 

< 자료 출처 : 통계청 홈페이지 >

 

 

- 스포츠/레저용품류는 2001년대비 2015년에 약 23.8배 성장  

- 종합몰이 전문몰에 비해 월등한 성장률을 보임

- 자세한 수치는 아래 도표에 정리되어 있음

 

 

 

 

5)  화장품류

 

< 자료 출처 : 통계청 홈페이지 >

 

 

화장품류는 2001년대비 2015년에 약 43.9배 성장  

- 종합몰이 전문몰에 비해 월등한 성장률을 보임

- 자세한 수치는 아래 도표에 정리되어 있음

 

 

 

 

6)  아동 / 유아용품

 

< 자료 출처 : 통계청 홈페이지 >

 

 

- 아동/유아용품2001년대비 2015년에 약 31.8배 성장  

- 종합몰이 전문몰에 비해 월등한 성장률을 보임 (전문몰은 최근 역성장)

- 자세한 수치는 아래 도표에 정리되어 있음

 

 

 

7)  음식료

 

< 자료 출처 : 통계청 홈페이지 >

 

 

음식료는 2001년대비 2015년에 약 60.5배 성장하여 전체 상품군중 1위의 성장율을 기록함  

- 종합몰이 전문몰에 비해 월등한 성장률을 보임 

- 자세한 수치는 아래 도표에 정리되어 있음

 

 

 

 

 

 

 

 

 

8)  농축수산물류

 

< 자료 출처 : 통계청 홈페이지 >

 

 

농축수산물류2001년대비 2015년에 약 14.2배 성장  

- 종합몰이 전문몰에 비해 월등한 성장률을 보임 (전문몰은 최근 지지부진한 흐름)

- 자세한 수치는 아래 도표에 정리되어 있음

 

 

 

 

9)  생활/자동차용품

 

< 자료 출처 : 통계청 홈페이지 >

 

 

- 생활/자동차용품류는  2001년대비 2015년에 약 28.8배 성장  

- 종합몰이 전문몰에 비해 월등한 성장률을 보임 (전문몰은 최근 지지부진한 흐름)

- 자세한 수치는 아래 도표에 정리되어 있음

 

 

 

 

 

10)  여행및 예약서비스

 

< 자료 출처 : 통계청 홈페이지 >

 

 

- 여행및 예약서비스업은  2001년대비 2015년에 약 46.5배 성장  

- 전문몰이 종합몰에 우수한 성장률을 보임 

- 자세한 수치는 아래 도표에 정리되어 있음

 

 

 

 

11) 각 상품군별 성장률 도표및 그래프

 

 

 

음식료 -> 의류/패션 -> 여행및 예약서비스 -> 화장품 -> 아동/유아용품이

성장률 TOP 5를 기록했습니다.

 

 

온라인 쇼핑시장의 주도권은 먹거리시장과 의류패션시장, 그리고 여행및 화장품등,

주로 여성고객층이 주도하는 시장이며 눈으로 보지 못하는 온라인 쇼핑의 단점은

이제 기우가 될 정도로 시장규모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각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시장규모및 성장율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온라인 쇼핑시장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인타이어